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수익 정보

애드센스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페이지에서 템플릿이 사용됨 해결법

21년 5월 1일자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 두 번 거절당하고 세번째 승인을 받고 나니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페이지에서 템플릿이 사용됨에 대한 해결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감이 잡혀 포스팅을 작성해본다.

 

 

목차

     

     

    애드센스

    내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던 2013년도에는 글이 많지 않아도 비교적 쉽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글 내용 또한 짧고 단순한 일기를 작성하거나, 정보성 글을 복붙해도 수익화를 시작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애드고시'라 불리울 정도로 심사가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안일하게 블로그 운영을 해서는 수익화를 시작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어렵게만 볼 것도 아니다. 1-2가지 주제로 꾸준히 양질의 글을 작성하면 누구나 승인을 받을 수 있다. 

    아래에서 내가 경험한 애드센스 거절 사유와 해결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1차 신청 : 거절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처음 수익창출 신청을 했을때 당연히 거절당하리라 예상했다. 글 갯수가 20개 정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험삼아 서브 블로그도 같이 신청을 했는데 글이 하나밖에 없는 블로그라 그런지 하루만에 거절을 당했다. 볼 것도 없으니 검토조차 하지 않은 느낌.)

    지금 사용하는 이 블로그는 거절 답변이 오기까지 거의 2주가 걸렸다. 거절 사유는 가치가 별로 없는 컨텐츠였다. 

    글 수가 적기는 하지만 가치가 없다는 문구에 약간 마음의 상처를 입어... 그 날은 하루종일 기분이 좋지 않았다. ㅎㅎ

    당시 나는 두개의 카테고리를 운영했는데 한 카테고리에 있는 글이 13개 정도, 다른 카테고리에는 7개정도? 여하튼 10개 미만의 글이 있었다.

    글이 10개 미만인 카테고리에 글을 4-5개 정도 더 발행을 한 뒤 다시 수익창출 신청버튼을 눌렀다.

     

     

    2차 신청, 거절

    가치 있는 인벤토리 : 페이지에서 템플릿이 사용됨

    페이지에서 템플릿이 사용됨

    1차때와 달리 2차 거절 소식은 비교적 빨랐다. 3일만에 메일이 와서... 거절 소식임에도 반갑기까지 했다.

    게다가 1차때는 [가치가 별로 없는 컨텐츠]라는 지적을 받았는데, 이번에는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준 것이 아닌가. 

     

    이제 이 시점에서의 문제는 글의 개수가 아니었다. 덕분에 한시름을 놓고 문제를 해결해보려 했다.

    템플릿 사용이 뭔가하고 서치를 해보니, 정해진 글의 양식이 있으면 애드센스가 승인을 해주지 않으니 수정을 거쳐야 한다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황당하기 그지없었다.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가치있고 전문적인 글을 작성하라 권장하면서, 왜 정형화된 글의 양식을 사용하면 안된다는 것인지?

    하지만 별 수있나. 까라면 까는 수밖에...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해결법은 이러했다.

     


    구글에서 서치해보니 보통 글 제목에 같은 말머리를 반복하거나, 글을 여는 초반부와 마무리 짓는 하반부에 일률적인 인삿말(ex-안녕하세요 오늘은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을 작성한 경우 템플릿 사용으로 거절을 받는듯 했다.

    인삿성 밝은 것이 문제가 되다니... 유교문화를 템플릿으로 받아들이는 독특한 애드센스ㅋ 

    나도 같은 인삿말로 시작되고 끝맺음 하는 글이 몇개 있었기에 군말없이 수정했지만, 겨우 이것으로 광고 게재를 거절 당하진 않았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최근 작성한 글 10개 이상에서 제목1,2,3을 활용하여 H태그를 작성했다는 사실이 떠올랐다. 인삿말보다 그쪽이 더 템플릿 사용으로 의심받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5-6개 정도의 글로 들어가 H태그 작성한 것을 전부 본문 글로 수정했다. 한번에 많은 글을 수정하면 저품질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절반만 문제를 개선한 것이다.

    그리고 나서 곧바로 다시 수익창출 신청을 했다.

     

     

    3차 신청

    애드센스 합격

    이번에도 빠르게, 3일만에 답변이 왔다.

     

    드디어 합격이었다! 와, 어찌나 기분이 좋던지...

     

    합격 당시 블로그에 글은 딱 30개였는데, 2차때 가치있는 블로그로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글 갯수 몇개 늘어난 것이 정답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애드센스가 지적한 문제점을 찾아 수정하고 개선한다면 보다 빠르게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마다 거절 사유가 다르겠지만, 나와 같은 문제로 수익화에 제동이 걸린 분들에게 내 글이 조금이나마 참고가 된다면 좋겠다.

    광고가 달리자마자 수익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글을 읽는 사용자가 클릭을 해야 수익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곧바로 돈을 벌수는 없다. 하지만 꾸준히 포스팅을 하다보면 이용자도 늘고, 자신에게 필요한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이 생길 것이다.

    항상 꾸준함이 어려운 법이지만 나도 이번에는 열심히 해서 달러 용돈 좀 받아봤으면^^